건강 에세이

네이버 지식인 열심답변자가 되었다 (열심답변자 기준)

Bodynal.바디날 2025. 9. 16. 00:02
반응형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얼마전 에세이를 통해 언급한 것과 같이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오랜만에 보는 지식인 화면인지라 어색했지만, 그래도 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은 성실히 답하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그러던 중에 너무나도 위로의 글이 필요했던 질문을 발견하였기에 진심을 담아 답변을 작성하였고, 그 답이 채택되었던 글을 아래에 남겼다.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을 보고 위로의 말을 쓰고 싶었다

건강 에세이 카테고리에서는 본 블로그를 운영하는 Bodynal(바디날)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는다. 다른 카테고리와 다르게 진솔하고 담백하게, 그리고 담담하게 손이 가는대로 글을 쓴다.시작하

bodynal.com

지식인 등급 제도

네이버 지식인 등급 제도

지식인 활동은 아예 새로운 계정에서 시작하기보다 이전에 있었던 아이디를 이어서 사용하였다. 활동 내역을 보니 2017년, 2018년에 아주 잠깐 답변을 달았던 시기가 있었다. 다시 시작했던 지식인 등급은 '중수'였다. 지금은 며칠 좀 활동을 했다고 '고수'등급이 되었다.

네이버 지식인 등급 만족 조건(표) (출처: 네이버 지식인)

다음 등급인 '영웅'이 되려면 내공이 5,247점이 더 필요하고, 채택답변 수도 34개가 더 필요한 상태이다. 등업 만족 조건을 살펴보니 영웅 레벨까지는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은데, 그 다음부터는 등업 만족 조건이 영 쉽지 않아 보인다. 꾸준히 활동도 해야하지만, 채택 답변 수 수량이 2배 이상씩 늘어나기 때문이다. 올해 중에 초인 레벨이라도 가능할런지 의구심이 든다.

지식인 열심답변자 가 되었다

열심답변자 선정

열심답변자로 처음 선정되었다
열심답변자로 처음 선정되었다. 300점의 보너스 내공을 받았다.

오늘 오전에 지식인 열심답변자가 되었다는 알림을 확인하였다.  '열심답변자가 뭐지?'라고 갸우뚱거리며 메시지를 보긴 했지만, 보너스로 내공을 준다고 하니 기분이 꽤 좋았다. 알고보니 네이버 지식인은 빠른 등업을 돕기 위해 매주 보너스 내공을 지급하는데, 보너스 내공은 지식인 답변을 많이, 그리고 꾸준히 하면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내공이다. 여기에 더하여 열심답변자로 선정이 되면 +@로 더 보너스 내공이 얹어지게 된다.

열심답변자 선정 기준

빠른 등업을 위한 가이드. 보너스 내공과 열심답변자 선정 기준 (출처: 네이버 지식인)

열심답변자로 선정이 되었다는 알림 메시지가 왔지만, 위 빠른 등업을 위한 가이드 내용을 아무리 살펴봐도 어떻게 해야 열심답변자로 선정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내게 온 알림을 좀 더 자세히 읽어봤더니 열심답변자 선정 기준을 찾아볼 수 있었다. (역시 안내 내용은 꼼꼼히 읽어야 한다.) 열심답변자가 선정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 대상 : 평민 이상 등급 사용자
  • 기준 : 매주 답변 수 25개, 채택답변 수 12개 (일주일 기준)
  • 제공 : PC와 모바일의 프로필, 엔드페이지에 '열심' 혹은 '열심답변자'로 표시

매주 월요일마다 지난 한 주 동안의 답변 활동 현황을 확인하여 열심답변자를 선정한다. 이 선정 결과는 네이버 내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답변을 한다고 무조건 채택이 되는 것이 아니라서 여유 있는 수량으로 답을 해놔야 채택답변 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지난주에 별 생각 없이 답변을 달았었는데, 내소식에 떠 있는 답변 수를 보니 33개의 질문에 답을 했고, 일주일 중 5일동안 질문에 답을 했다고 한다. 매일 조금씩 답변을 단다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답변을 해서 스스로도 놀랍다.

Bodynal. 바디날의 지식인 활동 분야

아직 이렇다할 활동 분야가 있지는 않다. 지금 이 블로그는 나 자신을 위하여 건강을 주제로 글을 쓰고 있기는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전문성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건강 분야는 그렇게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본래 몸을 담아왔던 분야의 카테고리를 눌러보고 아는건 답변을 하지만, 아직은 주로 일상적인 고민 Q&A 위주의 비공개 답변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도 이왕 답변을 남기는 김에 질문을 꼼꼼하게 읽고 답을 하되, 필요하면 감성 한스푼을 얹어 위로의 글도 쓰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가 감동받았다는 질문자의 댓글을 종종 받아 내심 뿌듯하다. 좀 익숙해지면 비공개로 답변을 달지 않고, 닉네임을 공개해볼까 한다.

Bodynal은 얼마전부터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네이버 지식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반응형
top